서울연구원 개원 30주년 기념 국제회의 2022

본문 바로가기

03 도시경영 시민의 요구를
섬세하게 듣는 도시경영

도시경영분야 연구는 도시정부체계를 구축하고 시정의 역량을 높였던 과거의 연구성과를 발판 삼아, 미래 스마트정부시대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도시정부 역량 제고 방안을 모색할 때다. 먼저, 서울시 도시정부의 역량강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급격한 기술발전을 어떻게 도시정부에 적용할 것인지는 미래를 대비하는 중요한 연구 주제이며, 서울시민의 시정참여방식과 서울시 공무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훈련방식 또한 새로운 IT 기술과 접목하고 디지털로 전환해야 한다. 스마트정부로 나아가기 위한 다양한 전략과 과제는 투명하고 깨끗한 청렴도시 서울의 가치구현과 자연스럽게 연결될 것이다.

지방분권과제의 세밀한 추진전략

서울시 재정수요를 분석하고 건전한 재정상태를 유지하는 합리적 재원배분은 시대를 초월한 연구주제이다. 서울시의 재정을 진단하고 미래를 전망하면서 급격한 재정지출에 대비한 위기관리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예산제도를 개혁해 재정지출 성과를 높이는 과감한 전략도 필요하다. 지방자치 흐름에 따라 중앙과 지방 간에 합리적으로 재원분담이 이루어지도록 지방세제 개편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자치구간 재정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서울시의 재정배분 전략을 찾는 것도 연구원의 역할이다. 지방자치 강화 기조에 맞춰 지방분권 추진을 위한 과제를 적극적으로 도출해야 한다. 서울시의 자치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첫 번째 과제이다. 지역특성으로 인해 지역주민의 요구와 재정에 격차가 나타나는 지방정부를 균형 있게 발전시킬 고민도 필요하다. 시민중심 자치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지역커뮤니티를 강화하는 공동체 단위 자치역량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 자치구가 스스로 미래를 설계하고 발전전략을 찾도록 지원하는 구정연구를 어떤 방향으로 발전시킬 것인지도 도시경영연구의 과제이다. 민선 초기부터 도시경영 연구의 중요한 가치였던 시민참여는 형식적이고 수동적인 참여방식을 넘어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협치의 형태로 진화 중이다. 앞으로는 공무원 중심의 도시정부 운영방식을 넘어 각 시정분야에 협치와 거버넌스체계를 구현하는 세밀한 전략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